본문 바로가기

World of the cell

14장 수용체 티로신 인산화 효소 1

오늘은 수용체 티로신 인산화효소(receptor tyrosine kinase; RTK)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4.9

 

                 (수용체 티로신 인산화 효소(RTK))

 

 

오늘은 수용체 티로신 인산화효소(receptor tyrosine kinases; RTK)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RTK의 예로는 인슐린 수용체, 신경세포 생장인자 수용체, 내피세포 성장인자 수용체 등이 있습니다.

 

 

수용체 티로신 인산화효소의 구조

RTK는 구조적으로 GPCR과 많은 면에서 다릅니다.

 

1. 한 개의 막관통 분절을 가진 단일 폴리펩티드로 구성된 경우가 많습니다.

 

2. 세포 바깥 부위에 리간드 결합부위(ligand binding domain)가 있습니다.

 

3. 세포질 쪽에 티로신 인산화 효소를 구성하는 부분이 있는데 이 효소는 활성화가 되는 과정에서 결합하는 수용체의 티로신 잔기를 인산화 시킵니다.

 

4. 세포기질쪽으로 티로신 잔기들이 꼬리를 형성합니다.

 

비수용체성 티로신 인산화 효소(nonreceptor tyrosine kinase)

 

티로신 인산화 효소는 보통 수용체 단백질의 구성요소이지만 어떤 경우에는 수용체와 티로신 인산화효소가 다른 유전자에 의해 발현되어 결합되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티로신 인산화효소를 비수용체성 티로신 인산화효소라고 합니다. 비수용체성 티로신 인산화효소는 가장 만저 알려진 티로신 인산화 효소입니다.

 

src단백질

 

 이 단백질은 조류 육종 바이러스의 src 유전자 발현으로 생성됩니다. src단백질은 최초로 발견된 티로신 인산화효소인데 src의 한형태는 정상세포를 암세포로 변형시킬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티로신 인산화효소들은 src단백질과 유사한 구조를 가집니다.

 

수용체 티로신 인산화효소의 활성 과정

 

1. 리간드가 티로신 인산화효소에 결합하면 수용체 티로신 인산화효소는 다른 수용체 티로신 인산화효소와 결합합니다. 이때 수용체의 인산화효소는 결합하는 다른 수용체 티로신 인산화효소의 티로신 잔기들을 인산화 시키게 되는데 이런 과정을 통해 각각의 인산화효소는 결합하는 다른 수용체의 티로신잔기들을 서로 인산화 시키게 됩니다.

 

2. 이 과정 후 한 그룹의 세포기질 단백질들이 인산화된 티로신 잔기들과 결합하게 됩니다 이 단백질들은 인산화된 티로신을 인지하는 일련의 아미노산들을 가지는데 단백질의 이런 작용 부위를 SH2 영역(src homology 2 domain)이라고 합니다. 이 영역의 아미노산 서열이 src단백질과 일정부분 유사해서 이렇게 불립니다.

 

 

3. SH2영역을 포함한 다양한 단백질이 모이면 각기 다른 신호 전달 과정을 활성화시킵니다. 결과적으로 티로신 인산화효소는 여러개의 다양한 신호전달을 동시에 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이노시톨 인지질 칼슘 2차 전령 경로와 성장과 발생과정에 관여하는 유전자들의 발현을 활성화 시키는 Ras 경로가 포함됩니다.

 

 

'World of the cell' 카테고리의 다른 글

14장 베타-감마 소단위체와 인산화 효소  (0) 2017.04.03
14장. 칼슘의 역할  (0) 2017.03.21
14. cAMP의 작용 과정  (0) 2017.03.20
14장 G단백질과 cAMP  (0) 2017.03.18
14장. G단백질 연결 수용체. GPCR  (0) 2017.03.18